레쥬메와 CV에 사용하기 좋은 단어(레쥬메, CV 작성법)

레쥬메(Resume)와 CV 작성법

 

레쥬메와 CV를 작성할 때 문장으로 적어야 할까요? 그냥 단어만 적으면 될까요? 효율적으로 깔끔하게 레쥬메와 CV를 작성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단 불릿(bullet)을 쓰고 내용을 적는 게 일반적입니다.

불릿이란 별 게 아니라 그냥 ‘쩜’입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불릿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1. 주어는 생략해주세요. 불릿 다음에는 동사로 시작하는 구를 짤막하게 나열하는 방식으로 레쥬메와 CV를 작성합니다.

 

  1. 일단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동사를 사용합니다. “~했다”라는 뜻을 적는다고 해서 Do 동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Implement, Complete, Lead 등 다양하고 진취적인 동사를 사용해주세요.

 

  1. 동사를 잘못 사용하거나, 문법에 틀리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이력서에 사소한 실수가 있으면 감점의 요인이 됩니다. 꼼꼼하지 않게 보이기도 하고,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구나’라는 나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니까요. 작성 후 지인에게 검토해달라고 하거나, 교정을 받으면 실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동사를 정확하게 사용해주세요. 맞지 않게 사용하면 안 됩니다.

 

  1. 레쥬메와 CV는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예를 들어서 “성과를 개선했다”라기 보다는 “성과를 15% 개선했다”라는 식으로 적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구체적일수록 더 좋다고 합니다.

 

  1.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동사를 여러가지로 다변화해서 사용해주세요. 아무래도 같은 분야의 경력이기 때문에 내용이 비슷비슷해서 같은 동사를 사용하기 쉽습니다. Implement라는 단어가 좋다고 하더라도 계속 같은 것만 쓰는 건 좋지 않습니다. 가능한 바꾸어주세요.

 

  1. 시제는 과거와 현재를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과거의 성과나 일이라면 과거시제로, 현재의 상황이라면 현재로 쓰면 됩니다.

시제를 하나로 통일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