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 에디터들이 말하는 저널 투고의 팁

저널 투고를 위한 논문작성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연구도 쉽지 않은데, 연구 결과를 정리해서 독자들의 관심을 자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리뷰어로부터 답을 얻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논문을 어떻게 구성해야 할까요? 논문을 수정하고 재투고 하면 게재 가능성이 높아질까요? 저널 에디터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조언을 얻는 건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유명 저널 에디터들이 말하는 논문 게재 팁입니다.

 

작성단계

1) 논문은 시간의 순서가 아닌 논리의 순서에 따라 쓰도록 노력합니다.

논문을 쓰기 전에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해보세요. 논문을 쓸 때도 실험을 진행한 시간 순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실험 결과를 개진하도록 집중합니다.

– Cell Stem Cell, Cell Press 에디터

 

2) 논문을 쓰면서, 동시에 논문을 수정하려고 하지 마세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각 장의 주제와 소주제를 먼저 정해서 아이디어를 정리한 후 글을 쓴다면 도움이 됩니다.

원하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대략적인 메모를 하고 넘어가세요. 나중에 수정하면서 고치면 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완벽하게 논문을 쓰려 한다면 흐름을 놓치기 쉽습니다.

– Journal of Advanced Nursing 수석 에디터

 

3) 논지를 분명하게 강조해주세요. Abstract에 분명하게 논지가 드러나야 합니다. 첫 번째 단락에 논문의 알맹이가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에디터가 논지를 알아보기 힘들게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논문을 한참 읽어야 주장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면 에디터는 인내심을 잃게 됩니다. 물론 논문의 각 장에서 논지가 일맥상통하게 하나의 이론으로 연결되고, 실험 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Journal of Latin American Studies 에디터

 

4) 동료에게 논문을 읽어보길 부탁해보세요. 저널에 투고된 논문 중에는 가끔 읽기가 어려운 논문들이 있습니다. 저자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데, 영문교정을 받지 않았을 때, 특히 이런 예가 많습니다. 언어와 문법에 문제가 있을 때는 논문 내용 전체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International Review of Financial Analysis

 

5) 저널 리뷰나 답변으로 논문 게재 가능성을 높여보세요. 리뷰로 학계의 주목을 미리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이제 막 경력을 쌓기 시작한 연구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즘 저널들은 더 많은 리뷰를 싣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계의 토론을 자극하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많은 저널들은 계속해서 피어 리뷰어를 찾고 있고요. 리뷰가 상당한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 방법이라는 반대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토론에 참여해 미리 동료들에게 이름을 알리는 것은 어쨌든 도움이 됩니다. 리뷰가 상당한 시간을 소요한다고 해도, 논문을 쓰는 데 걸리는 시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니까요.

 

-European Journal for Philosophy of Religion, philosophy of religion editor of Philosophy Compass

 

6) 너무 장황하게 쓰지 않도록 합니다. 박사학위를 받는 데까지 했던 공부 전체를 논문 하나에 담아내려는 연구원들도 있습니다. 내용이 장황해지고, 연구의 목적도 너무 많아집니다. 구체적으로 논문을 적도록 합니다. 연구 하나를 가지고 논문을 두 편이나 쓰는 연구원들도 있습니다.

 

-the International Journal, 수석 에디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