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 ROOM

바나나에디팅 자료실 입니다.


조회 62

최근 열린 구글코리아 엔지니어와 인턴 채용설명회에서 구글측 설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엔지니어에게 영어가 꼭 요구되지는 않는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구글은 구직자들을 위해서 다음 CV와 영문이력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PDF양식을 선호합니다.

-깔끔하고, 일관적인 포맷을 요구하고요.

-글씨는 검은 색을 선호한다고 명확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글씨 폰트와 크기가 깔끔하게 쓰여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오타는 없어야 하고요.

-가능한 불릿 포인트(bullet point)를 이용해서 이력서를 정리해 달라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영문이력서 적는 법과 크게 다르지 않죠?

-마지막으로 내용은 결과와 영향력을 중심으로 적으면 좋다고 합니다. 수치와 예를 이용해서 정확하게 표현하길 바랍니다.

구글은 Accomplished by [X] as measured by [Y] by doing [Z]

예를 들어서 한국어는 구체적이지 않아서 “대학교 코딩 대회에서 2위 입상….”이라는 식으로만 적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글채용의 기준에 맞추려면

**은행 주최 전국 대학교 코딩 대회에서 350명 참가팀 중 2위 입상… 이라는 식으로 수치를 사용해서 정확하게 적는 게 좋습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인 CV와 영문이력서 포맷과 일맥상통합니다. 하지만 더 구체적인 포맷을 살펴보면, 구글에서 선호하는 영문이력서는 일반적인 경우와 약간 다른 점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학력, 즉 Education을 적습니다. Education을 나중에 적는 경우도 있는데, 구글은 가장 먼저 적는 것을 선호합니다. 학력란에는 대학교부터 적어줍니다. 학위의 종류와 전공을 적고요. 졸업 날짜(예정인 경우는 예정 졸업 날짜)와 성적을 적습니다. 하지만 성적이 아주 결정적인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음으로 경력, Work Experience를 적습니다. 과거 일한 경험이나 인턴 경험 등을 적는 부분입니다. 경력은 가장 최근의 것부터 적습니다. 경력을 적을 때는 기업, 직위, 채용 날짜를 적습니다. 경험은 앞에서 말한 것처럼 Accomplished by [X] as measured by [Y] by doing [Z]의 형태로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꼭 직장에서 일한 경험이 아니어도 됩니다. 인턴이나, 학교의 연구, 누군가를 가르친 경험, 동아리 경험도 구직 직종과 관련이 있다면 적어주면 됩니다.

-다음은 Project Work입니다. 개인적인 프로젝트나 학교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같은 것을 적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인 프로젝트나 과제는 구직 직종과 관련만 있다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이때도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수상경력이나 리더십 경험, Awards/leadership experience를 적고요.

-마지막으로 과외활동, Extracurriculars를 적습니다. 과외활동은 전공 분야 이외에 구직자의 특성을 어필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리더십을 보여주는 내용이 있으면 좋다고 합니다. 관련 분야가 아니더라도 출판, 논문, 특허, 프레젠테이션, 기타 인상적인 활동 결과를 알려주세요.

 

물론 구글에 입사하는 구글러가 되기 위한 정확한 공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인재 채용에 열심인 구글에서 발표한 영문이력서 가이드라인인 만큼 지켜줄 필요가 있겠죠? 구글 입사를 위해 영문이력서 교정이나 번역을 요청하실 경우, 위의 순서를 지켜주세요. 바쁘시면 영문이력서 라이팅을 신청해주시고요. 서비스 진행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확인되겠지만,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 구글 지원 원서라도 꼭 알려주세요! 여러분의 취업을 응원합니다.

조회 22

레쥬메(Resume)와 CV 작성법

 

레쥬메와 CV를 작성할 때 문장으로 적어야 할까요? 그냥 단어만 적으면 될까요? 효율적으로 깔끔하게 레쥬메와 CV를 작성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일단 불릿(bullet)을 쓰고 내용을 적는 게 일반적입니다.

불릿이란 별 게 아니라 그냥 ‘쩜’입니다.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불릿으로 깔끔하게 정리해주세요.

 

  1. 주어는 생략해주세요. 불릿 다음에는 동사로 시작하는 구를 짤막하게 나열하는 방식으로 레쥬메와 CV를 작성합니다.

 

  1. 일단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동사를 사용합니다. “~했다”라는 뜻을 적는다고 해서 Do 동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Implement, Complete, Lead 등 다양하고 진취적인 동사를 사용해주세요.

 

  1. 동사를 잘못 사용하거나, 문법에 틀리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이력서에 사소한 실수가 있으면 감점의 요인이 됩니다. 꼼꼼하지 않게 보이기도 하고, ‘충분히 노력하지 않았구나’라는 나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으니까요. 작성 후 지인에게 검토해달라고 하거나, 교정을 받으면 실수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동사를 정확하게 사용해주세요. 맞지 않게 사용하면 안 됩니다.

 

  1. 레쥬메와 CV는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예를 들어서 “성과를 개선했다”라기 보다는 “성과를 15% 개선했다”라는 식으로 적는 게 좋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구체적일수록 더 좋다고 합니다.

 

  1.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동사를 여러가지로 다변화해서 사용해주세요. 아무래도 같은 분야의 경력이기 때문에 내용이 비슷비슷해서 같은 동사를 사용하기 쉽습니다. Implement라는 단어가 좋다고 하더라도 계속 같은 것만 쓰는 건 좋지 않습니다. 가능한 바꾸어주세요.

 

  1. 시제는 과거와 현재를 섞어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과거의 성과나 일이라면 과거시제로, 현재의 상황이라면 현재로 쓰면 됩니다.

시제를 하나로 통일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조회 21

영어이력서 양식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들 제 각각이라 종잡을 수가 없죠?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도 잘 모르고요.

 

영문이력서(영어레쥬메) 양식 및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이력서는 우리가 사용하는 국문 이력서와는 다릅니다.

번역을 맡기실 때도, 교정을 맡기실 때도 미리 포맷에 맞게 작성해서 맡겨주세요.

 

아래는 어디에나 쓸 수 있는 영문이력서(레쥬메) 양식입니다.

작성법이나 순서뿐 아니라, 어떻게 내용을 적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 하는지

설명되어 있어서 도움이 되실 거예요.

 

영어이력서 양식(템플릿) #01

 

이력서 양식 01

 

 

일반적인 영어이력서 양식은 위와 같습니다.

그럼 위의 양식의 예를 들어서 영어이력서 작성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영어이력서 양식의 항목은 빨강색

작성에 관한 설명은 파랑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위의 양식과 비교해가시면서 보세요^^


Your Name

email@address.co.uk – 07712 345678

99 Example Street, Example Town, EX4 3PL


*이메일은 구글이 좋아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한국 이메일 주소는 불편할 수도 있어요.

 

 

PERSONAL STATEMENT

*몇 줄만 쓰시면 됩니다.

단락으로 쓰실 필요는 없어요(그건 커버레터에 써야 하니까요).

왜 이 자리에 관심이 있는지, 왜 이 일이 자신에게 맞는다고 생각하는지 짧게 쓰시면 됩니다.

Skill은 아래 Work Experience에서 자세하게 설명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이력서 앞 부분에 적는 Personal Statement에는 일과 관련해

자신만의 특성과 자신의 목표, 왜 이 일에 지원했는지를 요약하는 것입니다.) 

 

WORK EXPERIENCE

직업- 고용일자

(월, 연도의 순으로 적어주세요(Ex. November 2015-May 2016).

지금 근무 중인 현재의 직장이더라도 고용일자를 꼭 적어야 합니다.)

기업 명-홈페이지 주소

위치

업무

  • 해당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떤 성과를 달성했고, 어떤 기술을 활용했는지 강조해주세요.
  • 모호한 표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역동적인 일꾼’과 같은 표현이요. 구체적인 기술을 명시해 주세요. ‘C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같은 식으로요.
  • 채용담당자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떤 정보를 적어야 할지 생각해주세요.
  • 지원하는 일자리와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직업- 고용일자

기업 명-홈페이지 주소

위치

업무

경력직인 경우 바로 직전 직장이 아닌 이전 직장에 대한 설명은 약간 더 짧아야 합니다.

앞에서처럼 고용일자와 기술, 목표를 적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

  • 클리셰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일자리의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 원하는 일자리와 지금까지의 경력이 맞지 않는다고 중언부언 하기 보다는 될 수 있는 한 요점을 짚는 이력서를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DUCATION

만약 학교 졸업 후 첫 번째 직장을 구하는 중이기 때문에 경력이 없다고 하더라도 당황하지 마세요.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실질적인 분야에 적용해서,

채용자들에게 어떤 성과를 달성해왔는지를 보여주세요.

BA, 전공학과- September 2008 – June 2012.

대학교-지역

  • 학교에 다니면서 가진 목표와 성과를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 해당 일자리와 관련된 기술을 배운 적이 있다면 꼭 언급해주세요.

 

 

PERSONAL INTERESTS

여기에서도 불렛이나 표를 이용해서 정리해줍니다.

열정을 가지고 있지만 경험이 부족하다면,

열정을 쫓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적어주세요.

어떻게 공부를 하고, 어떤 기술 배우고 있는지 적으면 좋겠죠?

열정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는 설명을 많이 찾을수록 좋을 거예요.

 

 

REFERENCES

필요에 따라 레퍼런스를 작성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상 영어이력서 샘플을 가지고 작성법을 설명드렸습니다.